SCM TOTAL SOLUTION

(주)해성티앤에스는 SCM 체계 정립을 통한 지속적 성장의 발판을 제공합니다.

비즈니스 모델


해성티앤에스는 시스템 구축을 위주로 진행하는 단발성 프로젝트를 지양하고, 고객의 운영 체질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지속적인 파트너십을 추구합니다.

1. SCM이 널리 퍼진 요즈음에도 중견/중소기업들은 SCM 개선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습니다. SCM 컨설팅을 어디에서 어떻게 받아야 할 지 모르는 경우도 있고, SCM 컨설팅 비용이 너무 높아 컨설팅을 받을 엄두를 내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기업에 비해 오히려 SCM 개선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쳐야 하는 당사자들이 위의 두 가지 벽에 막혀 개선의 기회를 놓치고 있어 매우 안타깝습니다.


2. 해성티앤에스는 물론 영리를 추구하는 회사입니다. 그렇지만 우리는 분명한 경영 철학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우리의 경험을 중견/중소기업들과 나누어 함께(偕, 모두 해) 잘 사는(成, 이룰 성) 것입니다. 그러기에 오래 전부터 대기업과의 프로젝트를 지양하고, 중견/중소 기업을 대상으로 운영 효율을 높이기 위한 활동을 주로 진행하였습니다. 그런데 일을 하면 할 수록 대기업과 중견/중소기업 간 SCM 수준이 예상했던 것보다 차이가 많이 나서 적잖이 놀랍니다. 이는 우리 나라의 SCM 전문 회사에도 분명 잘못이 있습니다. 높은 운영 수준과 직원의 이해도, 그리고 훌륭한 IT 인프라를 갖춘 몇몇 굴지의 대기업 위주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것이 일도 수월하고 수익성도 좋았기 때문에 SCM 전문 회사들은 새롭게 고객을 발굴하려 하지 않았고, 그 결과 대기업과 중견/중소 기업 간 SCM 수준의 양극화 현상이 심해졌습니다.

3. 고객사는 물론이거니와 많은 SCM 전문 회사들 조차도 SCM 혁신하면 몇 개월에 걸쳐서 계획 시스템을 구축하는 프로젝트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의문을 가집니다. (설령 그 짧은 기간 안에 제대로 된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하기도 어려울 뿐더러) ‘불과 몇 달의 프로젝트 기간 동안 시스템만 잘 구축하면 당초에 원했던 운영효율 극대화를 이룰 수 있는가’라는 근본적인 물음이 남습니다. SCM 혁신은 회사의 체질을 바꾸는 문제이고, 운영 개선은 회사의 구성원들이 회사가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을 정확히 이해하고 거기에 동조하기로 마음 먹어야 하고, 사용하는 용어도 맞추어야 하고, 무엇보다 살아 가는 방식과 체질을 바꾸는 등 긴 시간이 걸리는 일입니다. 이루려고 하는 목표에 따라 단기 집중 프로젝트가 필요하기도 하고, 장기간에 걸쳐 체질을 개선하는 작업이 동시에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4. 이에 우리는 고객과 파트너십 기반의 SCM 개선활동을 제안합니다. 프로젝트 계약을 맺고 단기간에 강도 높은 시스템 구축 작업을 하기 보다는 해성티앤에스와 고객사가 소액의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여, 정기적으로(예컨대 주1회) 고객사를 방문하여 중요한 운영 회의체에 참석합니다. 지속적인 방문을 통해 고객사의 운영 방식을 철저히 이해하고, 그에 맞는 개선 방향을 조언하면서 구성원들의 수준이 어느 정도 상향 평준화를 이루면, 그 때 본격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이렇게 진행하는 프로젝트는 아무 기초 공사도 안 되어 있는 상태에서 시작하는 프로젝트보다 SCM 개선의 결과물이 훨씬 좋습니다. (가장 모범적인 사례는 아마도 휴맥스와 3년 동안 진행한 SCM 혁신 활동인데, 자세한 내용은 ‘강소기업, 성장통을 넘다(이용훈 저)’라는 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프로젝트가 끝난 이후에도 지속적인 파트너십을 유지하면서 고객사가 계속하여 자체적으로 개선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요약하면, 구성원을 교육하고 미래의 개선 방향을 논의하는 과정처럼 강도는 비록 높지 않지만 절대적인 시간이 필요한 상황에는 소액의 계약만 체결하고, 본격적으로 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는 상황에는 정상적인 프로젝트 계약을 체결하는 것입니다.

5. 장기간에 걸친 체질 개선 활동을 하면 부수적으로 얻는 이점이 있는데, 혁신의 담당자로 선정된 인원은 스스로 사내 컨설팅 수행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받습니다. 오랜 기간 동안 저희 전문 인력에게 SCM 전문 지식을 배우고, 개선을 위한 전체 과정을 함께 밟아 가면서 합리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 나갑니다. 이렇게 배양된 사내 인력은 프로젝트를 주도적으로 수행하는데 사내 인력이 주도적으로 수행한 프로젝트의 성공 확률은 매우 높습니다. 물론 그 인력은 회사 내 다른 개선 활동에도 참여하여 본인의 역량을 계속 발휘할 것입니다.

파트너십 기반 SCM 개선 활동의 장점


• SCM 교육
• 회사 내 SCM 개선 활동 전문 인력 양성
• 지속적인 SCM 개선 활동 추진
• 해성티앤에스가 보유한 IT Solution 지원
• 합리적인 비용
• 장기간 협업 체계

※ 운영 체질을 바꾸려면 장기간의 수행 과정이 필요한데
    합리적 비용으로 개선 결과의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음

SCM의 아무런 기초가 없는 회사에 파트너십을 적용하여 SCM 체계를 개선하는 데에는 가장 길게 보았을 때, 대략 2년 정도가 걸립니다.

단계별 혁신 내용 및 소요 기간


1) 1단계 – SCM 진단 및 일반 원칙 교육 (3개월)
2) 2단계 – 운영 프로세스 정립 (6개월) (ß S&OP 회의 진행 방식 가이드)
3) 3단계 – ERP 구축 또는 ERP 운영 고도화 (6개월)
4) 4단계 – APS(Advanced Planning & Scheduling, 계획 수립 시스템) 구축 (6개월)
5) 5단계 – 계획 대비 실적 점검 (6개월)